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나라 최초 배달음식은? 조선시대?

일반 상식

by 성실한뚜벅이 2022. 11. 14. 20:22

본문

반응형

 

요즘 배달음식 시장이
엄청나게 큰 시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과연 우리나라 최초의 배달음식은
과연 어떤 음식일까요?

오늘은 배달음식을 시켜먹다가

문득 우리나라 최초의 배달음식은

무엇인지 궁금하더라구요.

과연 어떤 음식일까요?

 

[정답은 냉면입니다]

 

저는 짜장면이라고 답을 했는데

답이 아니었습니다.

 

세계에서 우리나라 배달음식 문화를

상당히 부러워하고 많이 놀라워 한다고 합니다.

2019년 약 9조

2020년 약 17조

2021년 약 25조

로 매출이 상당히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냉면은 조선후기 1768년 한양으로

과거시험을 보러 가서 냉면을 시켜먹었다는

내용이 기록에 남아있습니다.

저자 : 황윤석의 [이재난고]

 

또 다른 기록은

순조가 달 구경을 하다가

냉면을 포장해서 오라고 했다고 하네요.

조선후기때부터 포장이

가능했다는 말이 될 것 같습니다.


근대에 들어선

우라나라의 최초 배달음식은?

[해장국 : 효종갱] 입니다.

출처 : 광주시청

저도 효종갱이라는 음식이 생소하네요.

효종갱은 새벽종이 울릴 때 먹는 국으로

배추,콩나물,전복,버섯,해삼 등을 넣고 푹 고아 만든

해장국의 한 종류입니다.

주로 양반들이 먹는 고급음식이였고

[해동죽지]에 기록되어있다고 합니다.

 

해동죽지(1856~1935년)는 조선 후기

최영년(문신이자 서예가)의

각 종 놀이와 명절 등 다양한 내용을 담은

시집입니다.

 

이 효종갱을 갱국을 끓이는 갱촌에서

양반들이 숙취해소를 위해 시켜먹었다는

내용이 해동죽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국사에 최초 배달음식이자 야식으로

현재 알려져 있습니다.

경기도 광주에 당시 효종갱을

재현하는 맛집이 많다고 합니다.

저도 경기도에 거주하는데 기회가 되면

한번 꼭 먹어보고 싶은 역사깊은 음식이네요.


보너스 정보 : 배달의 민족의 시작은?

우리나라 배달 대표 앱 : 배달의 민족의 시작은?

 

1. 2010년 12월 배달의 민족 어플 탄생

2. 2011년 (주) 우아한형제들 탄생

3. 2012년 배달의 민족 모바일 결제 시작

4. 2014년 1,000만 다운로드

5. 2014년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광고

6. 2015년 치킨은 살안쪄요, 살은 내가쪄요.

드립 탄생


2012년이면 벌써 10여년 전인데

그때 벌써 모바일결재가 시작되었다네요.

말이 10년이지 정말 긴 세월이 흘렀습니다.

편하게 잘 사용하느라 얼마나 된지 

몰랐나 봅니다.

 

겨울이 다가옵니다.

건강들 잘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일반상식을 전하는

성실한 뚜벅이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