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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엔에프는 전기차 시장에 필요한 리튬이온 양극화물질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이차전지에 필요한 물질을 생산하면서 현재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동중입니다.
이차전지는 일차전지와 달리 한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식으로 사용하는 배터리이고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 하다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이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많이 발생하고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하지만 근래들어 전기차 수요가 둔화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본 실적 발표 자료는 엘앤에프의 발표자료이며, 회사 이해 자료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투자에 대해 책임은 개인에 달려있습니다.
23년 3분기 재무상태와 매출 및 손익입니다.
매출 및 손익을 보면 지난해 영업이익 987억 대비 이번 분기는 148억입니다.
매출액은 비슷한데 영업이익이 840억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원재료 하락으로 이익이 감소했다는 뜻인데, 원료가격이 하락했으면 생산비용이 줄어 마진폭이 큰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생깁니다. 즉 역래깅으로 인한 영업이익이 축소되었다고 하는데 역래깅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차전지 사업은 원료를 수입하여 가공해서 완제품 출시까지 시간이 소요되고, 이 기간동안 원료가격이 하락하면 영업이익이 축소되는 것입니다.
역래깅이란 원료를 현재 시장값보다 비싸게 구입했고 현재는 원료값이 내려 시장에서도 완제품 가격이 낮아져 마진폭이 작아지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매출원가가 높아 매출총이익이 현저히 감소한 것입니다.
원재료 구매 당시 원재료값이 비쌌던 이유입니다.
현재는 원재료 가격(Li, Metal)이 하락했기 때문에 완제품의 낮은 판가가 형성되었고 이에 맞춰 판매 실적이 형성되다 보니 영업이익이 하락한 것입니다.
일단 전제적으로 보면 전기차 수요 시장 둔화로 인해 출하량 하락, 재고 조정 등 부정적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손익은 원재료 가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이유로는 고금리와 물가상승으로 인한 수요 감소입니다.
4분기에는 재고관련 비용의 증가와 전기차 수요 둔화로 영업실적이 비관적이라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지속적 신규 고객, 지역, 상품 확대를 통해 안정적 성장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 전기차 전망 알아보기 글에서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스마트폰이 지구를 단시간에 지배했듯이, 전기차도 이미 개발이 된 이상 현재보다 편의성과 접근성이 보편화 된다면 전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마트폰보다 보편성이 빨리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고 관련 기술을 개발중입니다.
내연기관의 차가 전기차로 바뀌고 있는 현재진행형이며, 이는 곧 실적으로 이어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봤을때는 2차전지 시장이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원료 가격, 수요 변동성이 커 기업들의 수익성이 불안정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분기 출하량은 -20% 내외로 전망하며 내년 상반기 부터는 상승할것으로 예상한다고 답변.
현재는 정상마진 수준이며 내년 상반기까지는 변동성 있을것이라고 판단,
하반기는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 예상함
24년에는 양극재 신사업 1조원 투자 계획이 있음. 단, 변동 가능성 있음.
고전압 미드니켈은 25~26년 양산 계획으로 현재 순조롭게 진행중
LEP는 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양산부지 확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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